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면 된다.
하지만 한계가 있다.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변경하면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한다. 클래스는 무조건 인터페이스에서 하란대로 해야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으로, 어떤 자동차든지 엑셀을 밟으면 앞으로 가야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하기 위한 원칙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김영한님 강좌를 듣고 학습한 내용입니다.